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가장 관심사가 큰 남자축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축구팬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대진표에 대해서 현재 조편성 및 16강 이후 예상 대진표와 향후 모든 대진 일정에 대해 GARAGE 매거진에서 자세히 알려 드립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대진표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대진표입니다. 이번 아시안게임 남자축구는 A조~F조로 총 6개 조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각 조는 그룹스테이지를 걸쳐 상위 1,2위 팀이 16강에 직행하고 나머지 4개 팀은 각조 3위 중에서 성적이 가장 좋은 4개 팀이 16강에 진출하게 됩니다. 아쉽게도 대회 개최 직전 그룹 C에 속한 시리아와 아프가니스탄이 참가 거절로 그룹 C조의 우즈베키스탄과 홍콩은 단 한 경기도 치르지 않고 16강행이 확정되었습니다. 지난 대회 챔피언 대한민국은 E조에 배치가 되었고 개최국 중국은 1번 시드로 A조에 배치가 되었으며, 지난 대회 준우승팀 일본은 D조에 배치가 되었습니다. 이번대회 우승은 아마도 대한민국, 일본, 이란, 우즈베키스탄이 4파전 향상이 될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조 편성 GROUP E
우리나라 23세 이하 축구 대표팀의 조 편성 결과입니다. 대한민국은 그룹 E조에 속해있으며 바레인, 태국, 쿠웨이트와 같은 조에 속해있습니다. 상당히 무난한 조 편성입니다. 아시안게임에서는 조 편성의 의미는 크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성인대표팀이 참가하는 아시안컵에 비해 아시안게임 조별 리그 통과 난이도나 경쟁력이 한참 떨어지기에 무난히 16강에 진출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16강 진출에 대한 가능성을 가늠해 보는 것보다는 16강 이후 대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6강 이후 예상되는 대진표에 대해서는 아래 자세히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관련글-
👉16강 일정 확정!! 각조 진출팀 및 대진표 분석 알아보기(8강 이후 대진표)
항저우 아시안게임 모든 조별리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시려면 아래 항저우 아시안게임 공식 홈페이지 실시간 경기 결과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대진표 및 일정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9월 19일 A조~F조 중국과 인도 경기 등 동시에 6개 경기를 시작으로 개최되었으며 결승전이 열리는 10월 7일 한국시간 21:00까지 진행됩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대진표 상세 정보입니다. 대한민국 축구 대진표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민국 조별리그 일정
✅ 9월 19일(화) 20:30분 : 쿠웨이트와 조별리그 첫 경기가 시작됩니다. (한국이 9:0으로 승리)
✅ 9월 21일(목) 20:30분 : 태국과 조별리그 두 번째 경기가 시작됩니다. (한국이 4:0으로 승리)
✅ 9월 24일(일) 20:30분 : 바레인과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가 펼쳐집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축구 16강 대진표 및 일정
✅ 9월 27일(화) 20:30분 : 대한민국 16강 일정이 확정되었습니다.
조별리그 1위가 확정되었기 때문인데요, 대한민국 상대는 F조 2위 팀입니다. F조에서 1,2위를 다투는 북한과 인도네시아가 가장 유력한데요, 아마도 북한이 1위, 인도네시아가 2위 가능성이 높아 16강 대한민국 상대로는 인도네시아가 유력합니다. (키르기스스탄이 이변을 연출했네요) 북한과의 남북 대결도 볼만한데 개인적으로는 상대적으로 껄끄러운 북한을 피하고 싶습니다. 파리생제르망에서 뛰고 있는 이강인 선수가 조별리그 바레인전을 앞두고 항저우에 입성을 하여 16강 경기 일정부터는 이강인 선수가 선발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강인 선수의 첫 아시안게임 활약상을 기대해 봅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축구 8강 대진표 및 일정
✅ 10월 01일(일) 21:00분
이강인 선수의 합류로 16강은 무난히 통과될 것 같습니다. 8강 일정은 10월 1일 일요일 오후 9시입니다. 8강전 대진은 37번 승리(대한민국) VS 34번 승리(34번 경기는 A조 1위와 B, C, D 조 중 3위로 진출한 팀) 인데요, A조 1위 중국 VS 베트남, 팔레스타인의 승자와 맞붙게 됩니다. 현재까지 전력으로 보면 개최국 중국이 될 확률이 아주 높고 아니면 복병으로 베트남이 중국을 이겨서 베트남이 될 확률도 낮지 않습니다. 중국을 만나게 되면 홈 이점과 중국의 거친 플레이로 상당히 고전을 하게 될 수 있기에 최대한 피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참고로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조별리그부터 16강 경기까지는 진화 스포츠센터 경기장에서 모든 경기를 치렀는데 8강부터는 황룽 스포츠센터 경기장에서 경기가 이뤄집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축구 4강 대진표 및 일정
✅ 10월 04일(수) 21:00분
4강전 대진은 43번 승리(대한민국) VS 42번 승리팀과 경기가 펼쳐집니다. 42번 승리팀은 40번 승 vs 39번 승 과의 경기에서 이긴 팀인데요, 40번 승리팀은 우즈베키스탄이 유력합니다. 그리고 39번 승리팀은 사우디아라비아 또는 이란이 유력합니다. 결국 전력 상으로 대한민국 4강전 상대가 될 42번 승리팀은 사우디아라비아, 우즈베키스탄, 이란으로 예상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와 이란은 같은 B조여서 사우디가 조 1위면 이란과 그리고 이란이 조 1위면 사우디를 만드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번대회 강력한 우승후보 중 하나인 우즈베키스탄이 아마 우리 대표팀의 준결승 상대가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사실상 준결승이 미리 보는 결승전이라 생각되어질 정도로 대표팀에게 가장 큰 고비가 될 듯합니다. 경기장은 8강전과 마찬가지로 황룽 스포츠센터에서 경기가 펼쳐집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축구 결승 일정
✅ 10월 07일(토) 21:00분 황룽 스포츠센터 경기장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결승전 일정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10월 7일 토요일 오후 9시에 진행됩니다. 대한민국이 결승까지 가게 된다면 가장 유력한 대진 상대는 일본 또는 이란 or 사우디아라비아입니다. 개인적으로 지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일본과 결승에서 만나 대한민국이 우승을 하였는데 다시 한번 재 격돌해서 일본을 결승에서 다시 한번 꺾고 우승컵을 들어 올렸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에서 우승하게 되면 대한민국은 3회 연속 우승을 하게 되는 금자탑을 쌓게 됩니다.
역대 아시안게임 한국 축구팀 성적
대한민국이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를 우승하게 되면 3회 연속 우승을 하게 되는데요, 지금까지 역대 아시안게임 한국 축구팀 성적과 개최 별 우승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1951년 뉴델리 대회를 한국전쟁으로 불참한 것을 빼고 모든 아시안게임 축구대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18회 대회 중에서 5회 우승 3회 준우승으로 참가하는 모든 대회에서 절반 이상 준우승 이상의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아시안컵에서 지난 50년 동안 우승이 없는 것이 비하면 아시안게임에서는 정말 좋은 성적을 꾸준히 이뤄내고 있습니다.
아시안게임 금메달 병역 혜택
아시안컵 우승과는 다르게 아시안게임에서 우승(금메달)을 하게 되면 병역 혜택이 주어지기 때문에 선수들의 동기부여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2회 연속 우승을 하고 있어 가장 상승세가 큰 대표팀이며 지난번 자카르타 대회에서는 손흥민, 이승우, 황희찬, 조현우, 황인범, 김민재 선수가 우승으로 병역 혜택을 받았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주요 병역 혜택 대상자는 이강인, 정우영, 백승호 선수가 있습니다. 지난번 대회는 병역 혜택을 받은 선수만 보더라도 네임밸류가 높은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어 아시안게임 시작 전부터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고의 선수 구성과는 다르게 조별리그부터 말리이시아의 10백 수비전술에 고전을 하며 패배를 당하게 되어 조별리그를 2위로 통과하게 됩니다. 그래서 16강부터 결승까지 결승에서나 만날 법은 강한 상대들을 차례로 만나게 되며 상당히 고전을 하며 어렵게 우승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대진표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16강 이후부터 어떤 팀들을 만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결승전에 강한 팀들을 만나서 고생을 하게 되면 정작 중요한 결승전에서 체력적으로 매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아시안 게임 축구는 16강 이후부터는 거의 3일마다 1경기씩 경기 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16강부터 비교적 쉬운 상대들을 만나 여러 로테이션을 돌리면서 주축 선수들의 체력을 안배하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자세히 알아본 항저우 아시안게임 축구 대진표를 참조하여 아시안게임 축구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조별리그에서는 E조 1위를 손쉽게 달성한 만큼 승승장구하여 결승까지 진출하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