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다이어트, 추석명절음식칼로리 알아보기

이번주 추석이 시작됩니다. 연휴가 길어지면서 명절음식을 먹을 기간도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해마다 돌아오는 명절, 추석명절음식칼로리 알고 드세요.

이번주 목요일부터는 추석기간입니다. 올 추석연휴는 대체공휴일까지 포함하여 6일인데요.

연휴가 길어지면서 명절음식을 먹을 기간이 늘어난 덕에 기름지고 열량이 높은 추석명절 음식을 더 많이 드시지 않을까 걱정이 벌써부터 되시나요? 그래서 추석명절 음식별 칼로리를 준비했습니다.

추석명절음식별 칼로리 알아두고, 추석명절음식 챙겨드세요.

추석명절음식칼로리 알아보기

추석명절음식칼로리

특히나 명절음식은 볶고 부치고, 튀기는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이라면, 추석 명절음식의 놀라운 칼로리를 알면 먹기가 겁나겠지만, 제대로 알고 추석 명절 음식 칼로리를 주목하여 덜 먹고 많이 움직이시면 됩니다.

송편 칼로리

추석명절음식칼로리

추석 하면 가장 대표적인 음식은 송편입니다. 추석 명절 대표음식인 송편은 송편 안에 넣는 소의 재료와 송편의 크기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쌀로 만들어진 떡은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비교적 칼로리가 생각보다 꽤 높습니다. 송편 1개의 칼로리를 약 45~55kcal로, 송편 한 개당 평균 50kcal, 6개를 생각 없이 먹다보면 300kcal로 밥 한 공기 칼로리가 됩니다.

밥 대신 송편 드시는 분은 없으시죠? 밥을 먹고 난 후 송편을 6개 먹었다면 밥을 2 공기 먹는 셈과 다름없습니다.

잡채 칼로리

추석명절음식칼로리

당면에, 당근, 버섯, 양파 등 여러 가지 야채를 섞어서 만드는 잡채 또한 대표적인 명절 음식입니다. 잡채의 주 재료인 당면은 고구마 전분으로 탄수화물입니다. 탄수화물은 살이 찌기 쉽지요. 보통 1인분 기준 200g입니다. 잡채를 반찬으로 밥과 함께 먹는다면 탄수화물 과잉섭취로 섭취 칼로리가 더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전 칼로리

추석명절음식칼로리

대표적인 명절음식 중 가장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 전입니다. 전은 산적, 독태전, 동그랑땡, 호박전 등 종류가 정말 다양하고 그 맛도 다양합니다. 너무 맛있지요. 기름에 부치는 전은 가장 기름진 고칼로리 음식입니다. 애호박 전은 100g 기준 112kcal, 동태 전은 180kcal, 동그랑땡은 200kcal입니다. 화양적이라고 부르는 산적은 273kcal로 가장 높습니다.

반찬 몇 개로 함께 밥과 섭취하였을 때, 밥 2~3 공기 분량의 칼로리를 해치울 수 있습니다.

갈비찜 칼로리

추석명절음식칼로리

명절음식 중 가장 칼로리가 높은 음식 한 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갈비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영양만점 갈비찜이지만, 칼로리가 높은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갈비찜은 1인분 기준 약 530kcal 칼로리가 높은 음식입니다. 갈비찜을 먹을 때는 살코기 중심으로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식혜 칼로리

추석명절음식칼로리

추석명절음식 빠질 수 없는 음식은 간식 또는 후식으로 즐기는 식혜입니다. 식혜도 고칼로리 음식인데요. 달달하고 당분함량이 꽤 높은 만큼 고칼로리 음식으로 살찌기 쉬운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식혜 1컵의 칼로리는 250kcal입니다. 식혜를 집에서 만들 때, 설탕을 조금 넣어 만들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 하나 대표적인 식후간식인 약과 칼로리도 1개에 120kcal입니다. 약과 또한 칼로리가 높고 당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이거나 당뇨환자라면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추석명절 음식 칼로리, 섭취량 줄이려면 어떻게?

먹을양을 따로 담아 먹기

다이어트 중이라면, 추석명절은 정말 고통스러운 날이 될 것입니다. 차려진 상에서 계속 먹다 보면 얼마큼 먹었는지 알지 못해 과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과식을 막기 위해서, 혹은 체중을 감량하는 중이라면 식사할 때 음식량을 정해놓고 섭취하세요. 과식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글 > 나만 모르는 다이어트실패원인 10가지

칼로리 낮은 음식으로 대체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대체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을 먹을 때에도 말린 곶감보다는 생과일 감을 먹는 것이 열량을 낮출 수 있습니다. 후식을 먹게 될 때는 약과보다는 과일을 먹는 것이 열량을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이 움직이기

명절에는 대가족이 모이는 만큼 집안일도 많이 하게 됩니다. 가족과 함께 집안일을 하다 보면 활동량이 많아져 추석명절음식을 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 후에는 앉아서 TV를 보기보다는, 가족들과 함께 명절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놀이를 한다면 더 의미 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천천히 먹기

많은 사람들과 함께 모여 식사를 하다 보면, 평소 식사시간보다 시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친척들과 대화를 하면서 천천히 먹다 보면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 생각 없이 눈앞에 있는 음식을 계속 집어먹다 보면 많은 양의 음식을 과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음식을 데울 때 기름 사용 안 하기

명절음식은 집마다 식문화가 모두 다릅니다. 많은 추석명절음식을 당일에 하는 집은 없겠지만, 2~3일 전부터 길게는 일주일 전부터도 준비하는데요. 미리 만들어진 전 같은 경우 다시 먹게 될 때, 프라이팬에 데워 먹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때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데우거나 오븐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사용한다면 열량을 낮 출 수 있습니다.

추석명절 음식별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추석명절음식 칼로리를 알고 나니, 어마무시하죠? 가을이 수확의 계절인 만큼 추석명절 음식은 풍요롭고 다채롭습니다. 칼로리를 하나하나 계산한다면 많이 먹기 어려울 것이나 너무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명절 후 너무 많은 양의 칼로리 섭취로 급찐살을 후회하지 않을 정도만큼만 적당량 먹고 더 많이 움직여 식단조절, 체중조절을 하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