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매치 평가전 2023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일정 및 중계일정

대한민국VS베트남 A매치 경기일정
대한민국VS베트남 A매치 경기일정-출처 kfa

대한민국 성인 대표팀의 A매치 10월 평가전 두 번째 경기는 베트남과 치러집니다.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일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A매치 경기로는 정말 오랜만에 베트남과의 경기가 펼쳐집니다.

베트남 축구 대표팀은 지난 박항서 감독이 23세 이하 대표팀과 성인대표팀 감독을 맡아오면서 많은 화제가 되었었던 팀이어서 베트남 현지에서도 이번 A매치 평가전에 대한 관심이 상당합니다.

역대전적만 보아도 24전 17승 5무 2패로 대한민국 대표팀이 압도적으로 우세하며 피파랭킹 순위만 보더라도 대한민국 26위 VS 베트남 95위로 사실상 A매치가 의미가 없을 정도로 차이가 심합니다.

베트남 축구 대표팀 소개

베트남 축구대표팀
베트남 축구대표팀-출처 베트남 축구연맹

베트남 축구대표팀은 박항서 감독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여기서 우리는 박항서 감독 취임 이후 베트남 축구 대표팀의 성적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항서 감독은 2017년 9월 베트남 23세 이하 대표팀과 동시에 성인대표팀 감독으로 취임했습니다.

  1. 2018 아시안게임 : 4강 진출
  2. AFF스즈키컵 2018 : 10년 만에 결승진출을 이끌었으며, 우승달성
  3. 2019 AFC아시안컵 : 베트남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8강 진출
  4. 킹스컵 2019 : 퀴라소에게 결승에서 승부차기에서 패배, 준우승
  5.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지역예선 : 베트남 최초로 최종예선 진출, 동남아 최초로 최종예선 1승 획득
  6. AFF미쓰비시전기컵2022 : 태국에 결승에서 져서 준우승

박항서 감독의 후임으로 현재 대표팀 감독은 프랑스출신 필립 트루시에 감독이 지휘하고 있습니다. 이번 우리나라 대표팀과의 A매치 평가전 이전에 중국팀과 10월 10일에 평가전을 가졌는데, 아쉽게도 중국에 2:0으로 패배를 당했습니다.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일정

대한민국A매치 경기일정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일정-출처KFA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일정에 앞서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지난 튀니지와의 평가전에서 4:0의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재택근무로 이슈가 많은 클린스만 대표팀 감독은 부임 이후 처음으로 A매치 2연승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경기에서 이강인 선수가 A매치 데뷔 첫 골과 동시에 멀티골을 성공시켰습니다. 2023-24 시즌 스페인 마요르카에서 파리생제르맹으로 이적하며 연봉 100억 원 이상을 받게 되는 대한민국 3번째 선수가 된 이강인 선수의 활약이 돋보이는 경기였습니다.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A매체 평가전은 수원월드컵 경기장에서 2023년 10월 17일(화요일) 오후 8시에 경기가 펼쳐집니다.

👉2023~2024시즌 파리생제르맹 연봉,주급 순위(이강인 연봉14위)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일정 -A매치 평가전
일정 : 2023년 10월 17일(화요일) 오후 8시
장소 : 수원 월드컵 경기장
중계 : TV조선, 쿠팡플레이

베트남과 2023년 10월 17일 화요일 오후 8시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중계

대한민국과 베트남의 대표팀 축구 중계는 TV조선과 쿠팡플레이에서 중계권을 갖고 있습니다. TV시청을 통해 TV조선에서 시청이 가능하며, 쿠팡 와우회원은 쿠팡플레이를 통해 모바일과 웹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쿠팡 와우회원이 아니신 분은 아래 TV조선 모바일(웹) 무료 시청 링크를 통해 시청이 가능합니다.

➥ TV조선 무료중계 바로가기

핵심 플레이어 이강인

클린스만 감독의 지난 튀니지전 핵심선수는 누가 뭐래도 이강인 선수였습니다. 단순히 멀티골로 평가되는 것이 아닌 말 그대로 이강인 선수가 지난 튀니지전 전략의 핵심 이었다고 생각됩니다.

튀니지전에서 튀니지팀의 전략은 전형적인 수비위주의 전략이었습니다. 흔히 동남아시아 약팀들의 수비전략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월드컵에 출전한 전력이 있는 강팀 수준의 수비전략은 완전히 다른 개념입니다.

수비진형에 4백이 아닌 5백을 형성시킨 5-4-1 시스템 전략을 들고 나온 튀니지는 시차 적응을 의식한 탓인지 초반 완전한 수비전략 포메이션을 들고 후반 역습을 통한 한방 전략을 들고 나온듯 했습니다. 지난 아시안게임에서 황선홍 감독이 상대적으로 약한 아시아팀 상대한 것과 마찬가지로 수비진형의 밀집수비를 헤쳐나가기 위해 손흥민 선수가 부상과 체력안배를 이유로 빠져서, 클린스만 감독도 이강인 선수를 활용하였습니다.

A매치국가대표팀명단
A매치국가대표팀명단-출처KFA

중앙 미드필더 위치가 아닌 오른쪽 윙어로 포지션 변경을 시켜 이강인 선수에게 볼을 집중적으로 보내주고, 이강인 선수는 볼을 지켜내며 수비수를 유인시켰습니다. 수비들이 달려들면 다시 중앙으로 볼을 치고 나가 반대편 황희찬 선수에게 볼을 배급해서 왼쪽 진형에서 황희찬 선수가 상대 수비와 1:1 찬스를 만들도록 운영해 나갔습니다.

아시안게임에서도 비슷한 전략을 이어왔지만 흔히 이강인 선수가 너무 흐름을 잡아먹는다라고 비판하는 팬들이 많았는데, 이번 경기도 마찬가지였지만 결국 하나의 전술임을 모르고 너무 보이는 것에만 판단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기 운영이 아니면 절대로 우리나라 대표팀 실력으로는 밀집 수비를 헤쳐나갈 개인기가 있는 선수가 절대 없습니다.

이강인 선수가 흐름을 잡는 것이 아니라 흐름을 지배한 경기였으니까요. 어떠한 상황에서도 볼 간수가 되고 그것을 지키며 반대 전환으로 정확한 패스를 할 수 있는 선수는 흔하지 않지만 지금 우리 대표팀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마요르카에서 전술의 핵심으로 왜 이강인 선수가 언급되며, 파리생제르맹에서도 영입했는지 잘 알아야 합니다.

이번 베트남전에서도 베트남이 전력차를 인정하고 그냥 맞불 작전으로 나오게 된다면 체력을 비축한 손흥민 선수 후반전 출전이 예상되며, 그렇지 않다면 다시 한번 이강인 선수의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대한민국VS베트남 경기일정에 앞서 이강인 선수의 멋진 활약과 함께 다시 한번 멀티골을 응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글

👉2023~2024시즌 뮌헨 연봉,주급 순위-김민재 분데스리가 10위

👉2023~2024시즌 토트넘 홋스퍼 연봉,주급 순위(손흥민 연봉1위)

error: Content is protected !!